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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탱커인던 몰이 가이드]-초급편

파이널판타지14 : 칠흑/인던탱커미세팁

by 밀면맨 2021. 2. 25.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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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은 2021-02-25 칠흑의 반역자 확장팩 5.31 업데이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14를 처음 시작했던 창천의 이슈가르드 확장팩부터 현재 칠흑의 반역자 확장팩까지 탱커를 주로 플레이 해온 평범한 탱커 유저입니다. 주변 새싹님들이나, 탱커를 처음 키워보시는 지인분들이 탱커 몰이 어떻게 해요?라고 질문할 때마다 이거 한번 읽어보세요 하고 드릴만한 가이드가 있었으면 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는 탱커를 처음 잡아보는 초보자 입장에서, 인던 내에서 탱커가 몰이를 하는 법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만 다루자고 합니다. 피드백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방법이 정론이다!라고 하는 공략이 아닙니다. 몰이에는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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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이의 이해

 

1) 파이 먹기 게임

  파이널판타지14는 던전/토벌전을 클리어하기 위해 일정한 크기의 파이를 파티원 모두가 나눠먹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파티 플레이를 통해 협력해야 하는 게임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 가이드는 인던 탱커 가이드기 때문에 탱커 1 힐러 1 딜러 2명이서 진행되는 인던 상황을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흔히 딜파이를 먹는다고도 이야기를 하는데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것은 딜량 뿐만 아니라 게임내에서 던전 클리어를 위해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 모두를 파이라고 하겠습니다!)

 파이 한판을 다 먹음 = 클리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인 파티는 일반적으로 25%씩 각자 몫을 먹고 클리어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두 번째 그림처럼 딜러가 잘해서 1인분 이상 파이를 먹는다면, 탱커와 힐러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반대로, 딜러가 못한다면 탱커와 힐러의 부담이 커집니다.

  탱미숙과 힐 미숙의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탱커나 힐러가 잘하면 다른 파티원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반대로 탱커나 힐러가 잘하는 경우도 다른 파티원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고인물 파티의 경우 각자 1인분 이상의 몫을 먹을 수 있기에 빠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전멸의 경우 파티원이 미숙해서 25% 이하, 즉 1인분 이하의 파이를 나눠 먹는데 남은 파이를 처리해줄 만한 실력의 사람이 없으면 전멸이 납니다. 보통 인던에서는 미숙한 사람, 고인물, 보통 실력의 사람 등등 다양한 실력의 사람들이 매칭 되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유형의 파이 나누기를 통해 클리어를 하게 됩니다. 

 

2) 몰이는 탱딜힐 모두 중요함.

  몰이란 몰이사냥, 즉 몬스터를 여러 마리 몰아서 광역 스킬을 이용해 효율적이고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하는 방식입니다. 파판 14에서 몰이를 할 때는 탱커뿐만 아니라 딜러 힐러의 역할이 모두 다 중요합니다. 탱커는 어그로를 잡고 생존기를 켜서 버티면서 광역 딜을 하고, 힐러는 힐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아군에게 힐을 줄지, 몬스터를 공격할지 판단합니다. 이때 딜러들은 탱커의 생존기와 힐러 힐 자원이 마르기 전에 빠르게 몬스터를 녹여야 합니다. 새싹분들은 인던에서 탱커와 힐러의 역할이 눈에 띄기 때문에 부담스러워하고 어려워합니다. 사실 4명이서 같이 협동하는 작은 운동회 같은 시스템인데 말이죠... 

 

효율적이고 빠른 걸 좋아하는 한국 게이머들 특성상 한섭 인던에서는 따로 조율하지 않으면 몰이를 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몰이가 부담스럽고 힘들다고 하시면 아직 미숙하니 끊어가겠다고 파티원과 조율하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게임은 즐겁자고 하는 거니까요. 그래도 저는 몰이를 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몰 때 들어가는 엄청난 딜량이나 여러 가지 긴박한 상황이 익숙해지면 거기서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고(쉽게 말해서 맛들리면 재밌습니다.), 뭐든 해보면서 느는 거니까요.

 그리고 새싹분들 파티 전멸했다고 너무 주눅 안 들면 좋겠습니다. 원래 힐탱은 파티원 죽여보면서 능숙해지는 거라서요. 이 파트를 이렇게 길게 쓰는 이유도 인던 전멸(및 다른 파티원들이 힘들어지는 상황들)은 온전히 탱커 탓이 아니라 파티의 복합적인 상황이 합쳐진 결과인데, 그 부담감 때문에 게임을 즐겁게 하지 못하는 게 너무 안타까워서 그렇습니다. 자신감을 가집시다. 나는 할 수 있다!

 

 

3) 용어 소개

게임에 이미 익숙해지신 분들은 넘겨도 되는 파트입니다.

1. 뭉 : 뭉치, 1뭉=1뭉치, 2뭉=2뭉치의 몬스터를 말함. 인던 내에서 모여있는 몬스터 한무리를 보고 뭉치라고 함.

2. 애드 :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하는 것. 파티창의 적개심 수치나 적대 목록을 통해 알 수 있음. 

3. 풀링 : 파티원이  안전하게 몹을 모는 것. 파판에서는 탱커가 앞장서서 풀링하면 파티원들이 탱커를 쫓아가는 방식.

4. 풀링기 : 풀링을 할 때 사용하는 스킬들.

5. 전질 : 전력질주,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스킬

6. 생존기 : 생존을 위한 스킬들. 보통 탱커가 가지고 있는 대미지 감소 스킬, 체력 증가 스킬, 힐링 스킬, 무적기 등등을 통틀어 말함.

7. 로머 : 던전 안에서 배회하는 몬스터.

8. 어그로(=어글, 적개심)

9. 쫄(=쫄몹) : 쫄따구 몬스터라는 뜻, 보스방 이전에 나오는 자잘한 몬스터 또는 보스가 소환하는 약한 몬스터들을 의미함.

10. 글쿨 : 글로벌 쿨. 스킬을 사용할때 쿨타임을 공유하는 스킬들. 이런 스킬들을 한번 사용하면 1글쿨을 사용했다고 표현한다.

 

  스킬을 클릭하니까 시계방향으로 까맣게 스킬버튼 위로 뭔가 도는 이펙트가 나오는데, 이렇게 뜨는 스킬들을 글쿨스킬이라고 한다. 파판에는 글로벌쿨을 공유하는 글쿨스킬과, 글로벌쿨과 상관없는 논글쿨 스킬이 있다.

 

 

 

 

 

 

 전력질주

지속시간 차이 주목!

 

1) 전력질주가 필요한 이유 : 최대한 빨리 몰자!

 

1. 덜 아프게 맞기 위해서

 탱커는 몰이 구간에서 쫄몹들의 평타 공격을 지속적으로 맞게 됩니다. 위의 gif는 힐러님께서 '신성한 축복'이라는 보호막 스킬을 주셔서 데미지를 많이 받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쫄평타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를 사용함으로써 근거리 몹들과 거리를 벌려 평타 데미지를 맞는 횟수를 줄이고, 몰이 도중 추가 힐업을 받아 힐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템페스트에 있는 근거리형 몬스터인 '다곤' 입니다.  가까이 있을때는 평타로 콕콕 찌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니 더이상 평타를 때리지 못하고 쫓아오기만 합니다. 몰이때는 전력질주를 이용해 근거리몹과 거리를 벌려서 평타 데미지를 맞지 않는 것이 기본입니다!

 

 

2. 딜러 버프유지/프록 스킬

 인던 내에서 딜러들이 선타를 치는 가장 큰 이유 입니다. 미숙한 탱커를 괴롭히려고 일부러 선타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ㅠㅠ 전력질주로 빠르게 움직여서 딜러들 자원이 끊기지 않게 해주는 탱커가 되어봅시다!

 

-딜러 버프 유지

 파판14의 근접딜러들은 몬스터를 때림으로서 유지되는 다양한 버프들을 가지고 있는데 버프를 유지하는것을 전제로 딜싸이클이 돌아갑니다. 이런 버프들이 끊기면 딜이 크게 떨어져서 몬스터를 잡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닌자의 풍둔, 사무라이의 진풍/사풍, 용기사의 용혈, 몽크의 질풍이 있습니다.

 

-프록 스킬

 유격대, 캐스터에게는 프록이라는 확률형 스킬이 있는데, 신이 점지해주는 스킬이라 그냥 로또 스킬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언제 켜질지도 모르고, 뜨면 보통 정해진 몇초안에 사용해야 하는데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프록스킬을 허무하게 날리지 않기 위해 선타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전력질주 사용법 : 지속시간에 대하여

 

 전력질주 스킬 설명창입니다. 지속시간이 비전투 중에는 20초, 전투중에는 10초라고 나와있습니다. 보통 몬스터를 2~3뭉모는데 10초~긴구간은 20초 이상까지 걸리는곳이 있기 때문에 몬스터에게 인식당하기 전에 전력 질주를 사용해 20초짜리 전력질주를 키는것이 핵심입니다.

 

 

몹에게 인식당한후 전력질주써서 전력질주 유지시간이 10초로 유지되는 모습
인식당하기전, 미리 전력질주를 사용해서 지속시간 20초가 유지되는 모습.

 

▶ 몰이시작 전 첫 몬스터가 모여있는곳 앞에서, 미리 전력질주를 킨 다음 들어가는것이 정석입니다.

 

 

 

 

 

 

 적대목록

 

1) 적대목록 이란?

 파티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어그로 바와 다르게 내가 타격하고 있거나, 나를 인식하고 있는 몬스터를 모두 보여주는곳 입니다. 몰이때는 다수의 몹을 풀링하기 때문에 적대목록을 이용하면 각 몬스터별 적개심 수치를 쉽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파티창에서는 현재 내가 선택한 대상 하나의 적개심수치를 정확히 알 수 있지만, 몰이때는 다수의 적을 풀링 해야 하기때문에 파티창에서 볼 수 있는 적개심 수치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보스전과 같이 단일 대상과 전투할때는 적절한 어그로 관리가 가능해서 유용하다.)

 

2) 적대목록 허드

저는 HUD를 이미 건들여 놔서 원래 위치는 모르겠습니다ㅠ 

 

시스템- [HUD배열 변경] 탭에서 확인가능 > 적대목록 허드를 본인 눈에 잘 띄는곳에 배치하고 저장을 합니다. 탱커 뿐만 아니라 딜러,힐러를 하면서도 수시로 적대목록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 놓으면 좋습니다. 특히 초보 탱커는 시야가 좁기때문에 일일히 몹을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적대 목록을 이용하면 한눈에 어떤 몬스터가 어그로가 안잡혔고, 풀링이 얼마나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편합니다.

 

3) 적대목록 보는법

신호등처럼 깜빡깜빡~

 

 적대 목록은 각 몬스터 이름 앞에 붙은 아이콘을 통해 적개심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끼리 신호등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빨간색일수록 높고, 초록에 가까워질수록 낮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모든 몬스터들이 빨간색 네모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것 입니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적개심 아이콘들!

 

 

 

 적대목록에서 몬스터이름을 클릭하면 해당몬스터가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몹이 여러마리 섞여서 어지러울때 원하는 몬스터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풀링하기

 

1) 탱커 풀링기

 

 탱커 풀링기는 단일 원거리 풀링기와 광역 풀링(콤보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능력치는 각 탱커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툴팁을 읽어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탱커들의 풀링 방법은 이런식으로 각 탱커마다 대응되는 스킬이 있기때문에 어떤 탱커로 플레이 하시던 똑같습니다. 보통 각 직업의 단일 원거리 풀링기들 보다는, 도발이 몰이에서 애용되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따로 글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무조건 이것만 써야한다는것은 없습니다. 일단은 미숙할 수록 도발풀링을 하는편이 더 편하다고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2) 풀링 하기

 

< 몰이진행 >

1. 전력질주 키기

2. 원거리 단일 풀링기(도발)을 이용해 멀리 있는 적을 애드 낸다.

3. 가까이 다가가서 광역 풀링기 사용

4. 다음 뭉에 빠르게 달려가서 광역 풀링기 사용

 

몰이 시작직전 전력질주 > 도발 > 광역풀링기1(촉발)

 원래라면 맨 왼쪽에 혼자 있는 쫄몹에게 도발 풀링을 해야 했는데 영상 찍는걸 의식했더니 잘 안됐네요... 원거리 단일 풀링기는 혼자 멀리 있어서 광역 풀링기 안에 이쁘게 넣기 힘들겠다 싶은 친구에게 넣으면 됩니다. 저는 템렙도 높고 어글이 흘러도 빠르게 다시 잡을 만큼 숙련되어 있어서 대충 하는 편인데, 풀링기 한번으로는 흐를까봐 불안하신분은 2글쿨을 투자해 어글을 꽉잡고 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2글쿨을 한뭉치에 투자하게 되면 지체하게 되는 시간만큼 쫄평타를 더 맞게 됩니다. 이것저것 해보시면서 본인에게 더 맞는 방법 찾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다음 뭉 쫄몹에 돌진 > 광역 풀링기 콤보 사용.

 

 광역 풀링기를 몇번 사용하냐는 취향입니다만 한뭉치에 한콤보 이상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초보 탱커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 하는게 이부분 입니다. 어글이 흘렀다고 멈춰서서 하나하나 어글을 다시 잡는다고 시간을 지체 하게 되면, 오히려 몰이 시간이 늘어져 더 아프게 맞게 되고 힐러의 힐자원이 낭비됩니다. 어그로를 놓쳐도 빠르게 앞으로 달려나가는게 더 좋습니다. 칠흑 탱커는 광역기 한번이면 어글이 다시 꽉 잡히기 때문에 한두마리 흐르는건 무시하고 최대한 빠르게 모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광역풀링기 사용에 대해

 

1. 한 무리당 1글쿨 스킬만 사용하고 지나가기(제가 사용한 방법)

-첫번째 뭉에 도발+촉발/압도/개기식/악마의절단을 사용하고

-두번째 뭉에 콤보기인 불굴의 영혼/미스릴폭풍/홍염/악마의 살육 사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빠르게 몰이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몬스터의 어그로가 약하게 잡혀서 중간에 어그로를 놓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한 무리당 1콤보씩(2글쿨) 스킬 사용하고 지나가기

-첫번째 뭉에 도발 + 촉발+불굴의 영혼/압도+미스릴폭풍/개기식+홍염/악마의 절단+악마의 살육 콤보 사용.

-두번째 뭉에가서 촉발+불굴의 영혼/압도+미스릴폭풍/개기식+홍염/악마의 절단+악마의 살육 콤보 사용.

-이 방법은 몰이가 살짝 지체 될 수도 있지만 어그로가 꽉잡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간에 어그로를 놓치는게 싫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몰이도중 어그로가 튀었을 때

 우물 아르마딜로가 몰이도중 사무라이에게 어그로가 넘어갔지만, 금방 다시 어그로를 잡을 수 있다.

 

 몰이중 어그로가 튀는 경우는 흔한 일입니다. 몹 위치가 안좋아서 깔끔하게 광역 풀링기를 묻히지 못했거나, 모는 도중에 딜러가 강력한 스킬을 썼을수도있고, 몰이 구간이 길어서 가는 도중에 딜러 광역기에 어그로가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칠흑 탱커는 광역기 한두번만 써도 바로 다시 어글을 뺏어 올 수 있도록 개편되었기 때문에 위의 GIF처럼 순식간에 1어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무라이님 동선을 봅시다!

 

  몰이도중  우물 아르마딜로의 어그로가 딜러쪽으로 넘어갔다 다시 탱커가 잡는 모습입니다. 사무님의 동선을 보시면 본인을 피격중인 쫄몹을 데리고 탱커쪽으로 붙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주차후에 자리를 잡으면 몰이도중 어그로가 넘어간 몹들은 피격대상자가 탱커쪽으로 데리고 옵니다. 탱커는 주차 후에 크게 움직이면 다른 파티원에게 딜로스가 될 수 있어서 피격대상자가 탱커쪽으로 몹을 데리고 와야합니다. 딜러가 탱커쪽으로 데려오지 않는다면 쫄몹 데려와달라고 부탁합시다! 딜러가 몹을 탱커 쪽으로 데려오면 침착하게 광역기를 한두번 써주면 금방 다시 어글이 잡힙니다.

  

 

4) 돌진기 사용

 

 탱커들은 돌진기라는 매우 좋은 이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15m거리에서 타켓한 대상에게로 날아가는 스킬인데 전력질주를 켰을때보다 훨씬 빠릅니다. 탱커마다 돌진기를 배우는 레벨과, 조건이 다르지만 돌진기를 배우게 된다면 몰이를 하면서 돌진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줍시다.

 

 

 

 

 

 

 생존기

 

 생존기에 관해서는 저보다 더 정리를 잘해주신 분들이 많아서 크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저도 도움이 됐던 가이드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인벤-천하무적라라님 생존기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697

 

[유튜브-Bi A님 생존기 가이드]

 

 

 

[생존기 핵심]

1. 큰생존기는 분배해서 사용할것

 탱커 공용 생존기인 철벽방어(20%뎀감)과 30%뎀감기는(성운, 장벽, 경계, 보복) 반드시!!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네임드 전에 몰이를 2번정도 하게 되는데 첫번째 몰이에 철벽방어와 자잘한 생존기, 두번째 몰이에 30%생존기와 자잘한 생존기를 키는식으로 꼭 따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생존기는 주차후에 킬것

 생존기는 반드시 주차한 직후에 킵니다. 달리는 도중이나, 아끼고 아끼다가 죽을것같을때 키면 안됩니다. 달리는 도중에 키면 정작 아픈구간엔 생존기가 꺼져버립니다. 그리고 피가 다 빠진 후에 킨다면 데미지 감소기의 의미가 없습니다. 반드시 맞기전에 켜서 덜 아프게 맞도록 합니다.

 

3. 아프다고 생존기 몰아 쓰지 말 것

 초보 탱커들이 많이 하는실수가 아프다고 생존기를 다 켜버리는 것인데 절대 안됩니다. 존기는 첫몰이, 두번째 몰이에 반드시 잘 분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첫몰이에서 생존기를 다 써버렸으면 두번째 몰이는 어쩔수 없이 끊어가야 합니다. 그러니 너무 아파서 당장 죽을것 같아도 분배 해둔 생존기 까지만 쓰고 힐러님과 딜러님들이 살려주길 빌어야 합니다.

 

+써야 할 생존기를 다 썼는데도 몹이 잡히지 않는다면 파티 딜부족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땐 힐러님께 계속 몰까요 아니면 끊어가는게 좋을까요? 하고 여쭤봅시다.

 

 

 

 

 

 

칠흑 인던 탱커 몰이 - 방법

 

1. 일반적인 몰이 모습

 

[첫 몰이]

 

1. 몰이 시작 직전 전력질주 키기 : 20초 짜리 전력질주 쓸것

2. 멀리 있는 몹 도발로 풀링

3. 광역 풀링기 사용

 

 

4. 다음 몹있는 구간까지 멈추지 않고 달려서 돌진기 써서 빠르게 붙기.

-돌진기가 없는 상황에는 전력질주로도 충분합니다.

5. 광역 풀링기 사용

 

 

6. 자리 잡으면서 생존기 키기

-영상에선 그림자 장벽을 먼저 켰는데 일반적으로 철벽방어를 먼저 쓰는걸 추천합니다. (이상하게 녹화만 하면 평소대로 못하겠더라구요.ㅜㅜ)

7. 적대 목록확인

-우물 아르마딜로 어글이 튄 상황이지만 사무라이님이 바로 탱커쪽으로 붙어주셔서 어그로를 바로 가져왔습니다.

8. 광역기를 이용해서 몹정리하기

 

 

[두번째 몰이]

 

 

파티 딜이 좋아서 전력질주 쿨이 안돈 상태 입니다.

대신 돌진기를 2스택 다 아껴왔으니 돌진기를 이용해서 빠르게 몹니다.

 

1. 도발풀링 + 광역 풀링기 사용

 

 

2. 첫뭉을 풀링 한 뒤 전질 쿨이 돌았으니 전력질주를 켜줍니다.

-전투 시작전에 전력질주를 켜서 20초짜리 전력질주를 쓰는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이런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파티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몰이를 해야하는데 전력질주가 없다면 돌진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최대한 빠르게 몰거나, 돌진기가 없는레벨 대/사용못하는 상황이라면 어쩔수없이 걸어가는수 밖에 없습니다. 몰이 도중에라도 전질쿨이 돌면 꼭 켜줍시다.

 

 

3. 로머에게 빠르게 돌진기로 접근하고 풀링기를 써줍니다.

-지금 처럼 다음 무리까지 거리가 짧은경우 돌진으로만 어그로를 잡아도 됩니다.

-단일 몹인데 광역풀링기를 쓴이유는 그냥 자원 쌓으려고 썼습니다.ㅎㅎ

 

 

4. 마지막 무리 몬스터 가까이 다가가서 몸으로 애드내고, 광역풀링기 사용

5. 생존기를 키고 광딜하기.

 

 

[영상으로 이어보기]

 

1넴전 몰이만 있습니다. 오랜만에 간거라 좀 헤멥니다.

대충 이런식으로 몰이가 진행된다~ 하는것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팝업되는 쫄몹

 인던 돌다보면 던전에 소환되어있는 몹이 아니라 유저들이 지나가야만 팝업되는 쫄몹들이 있습니다. 탱미숙에겐 너무 험난한 구간입니다. 보통 몹이 넓게 나와서 한번에 풀링하기 힘든구조로 나오거든요. 이런 구간들은 도발로 풀링하려고 하기보다는 몸으로 애드(몸애드)를 내면 좀더 쉽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아남네시스]

 

 

 아남네시스 첫 구간은 그중에서 쉬운 편입니다. 별다른 스킬을 쓰지 않았는데도 몬스터에서 탱커를 향한 화살표 모양이 나오면서 애드가 났습니다. 이런 상황을 '몸애드' 라고 합니다.

 

 

[그랑코스모스]

 

 

 그랑코스모스에 이런 팝업기믹이 많습니다. 우선 첫 몰이구간입니다. 몹들이 정말 넓게 팝업되는데 한번에 탱커 광딜기를 넣기 힘든 범위입니다. 하지만 게임시스템을 잘만 이용하면 풀링기 한번으로 빠르게 넘어갈수 있습니다.

 

[방법]

1. 전력질주를 일찍켜서 파티원보다 훨씬 일찍 달려나가 몹이 팝업되는 구간에 가장먼저 들어갑니다. 

2. 가장 먼저 들어간 사람을 1순위 어글로 해서 몹이 팝업됩니다. 

3. 화살표가 본인을 향하는 이펙트를 보고 잠깐 멈추면 몹이 살짝 모입니다.

4. 이때 원형 광역 풀링기를 쓰면 한번에 모든 몹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전사의 압도는 조금.. 힘듭니다. 부채꼴이라 좀더 이쁘게 모아야 해요.

 

 위에서 설명한 상황은 몸애드를 유용하게 이용할수 있는 상황들이고 잘 사용하면 도발같은 단일 풀링기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모든던전에서 몰이가 가능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 해주실점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질문이나 잘 이해 안되는 부분도 말해주시면 좀더 이해하기 쉽게 고쳐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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